본문 바로가기
하은,하빈이네 일상들

제24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상 전수식

by 헝가리 하은이네 2022. 12. 24.

제24회 재외동포 문학상 단편 소설 부분 우수상을 

받았다고 연락을 받고,

12월 21일 수요일 오후 2시에 주 헝가리 한국 대사관에서

수상 전수식을 했다.

최 철민 대사님께서 수상 전수식을 해 주셨다.

 

항상 이런 장소에 가려면 옷도 걱정되고 

특히나 머리가 신경 많이 쓰인다.

옷은 작년 여름 한국 갔을 때 인사동에서 구입한

생활 한복으로 입기로 했는데 머리가 ....

솜씨 좋은 이웃지기 은혜씨가 아침부터 장비 다 들고

우리 집에 와서 내 머리를 너무너무 예쁘게 해 주셨다.

머리만 해주셨는데 내가 변신을 했다. 

상패도 받고,

상금도 받았다.

부다페스트 한인교회 담임 목사님 부부도 와주셔서 

축하해 주시고, 대사관의 공사님, 남편의 후배이기도 한 임 현수 부영사,

오랜 지인 성미 씨, 그리고 이날 내 머리를 예쁘게 해 주신

이웃지기 은혜 씨, 고마운 명진 씨.. 모두들 축하해 주셨다.

그리고 우리 이쁜 조카가 바쁜 중에 시간 내어 와서 사진을 

이렇게 예쁘게 많이 찍어 주었다.

부다페스트 스냅 김작가님이. 

일주일 방문한 작은 딸이 있을 때 전수식이 거행되어

너무나 감사했다.

이렇게 가족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재외동포 재단에서 보내주신 책에 사인해서 

감사의 마음을 담아 드렸다.

온 집안에 꽃향기가 가득하다. 

사실 큰 상도 아닌데 이리 많은 축하를 받으니 그저 고맙고 감사하다.

갑자기 보낼 사진이 없고, 어디 가서 찍을 시간도 없어서

3년 전에 조카가 찍어 준 사진 중에서 하나 골라서 보냈다.

맘에 든다. 상패에 보낸 사진이.

그리고...

우수상 상금.

달러라서 그대로 다시 봉투에 넣어 큰 딸 등록금으로 내려고 

챙겨 두었다.

참 이상하게 큰 딸 의대는 등록금을 포린트나 유로가 아닌

달러로 받는다.

항상 큰 액수의 달러를 환전해야 하기에 달러가 생길 때마다

모아둔다.

책이 제법 두툼하다.

시, 단편소설, 수필,  청소년부, 유소년부...

글을 모두 모아서 만들기에.

 

받자마자 너무 반가워서 집에 오자마자 읽었다.

심사평이 제일 궁금했는데....

읽다 보니...

내가 쓴 단편 소설은 1인칭 화법으로 썼는데 그게 약점이 되었다고

적혀있다.

수기 형식이라서.... 그렇단다.

몰랐다.

소설은 처음이라서.

보통 3인칭 화법을 사용하지만 3인칭으로 쓰다가 다시 바꿨었다.

괜스레 후회가 되었다.

그냥 3인칭으로 쓸 것을.....

괜히 1인칭으로 바꿔서는.....

 

그래도 처음 쓴 소설인데 우수상을 받았으니 감사하다.

다음에는 객관적 시점인 3인칭으로 써야겠구나... 생각이 들고.

 

국문학과도 아니고 글 쓰는 법을 배운 적도 없고,

가끔 생각을 한다.

좀 배우면 좋겠다고....

그리고

언젠가는 장편 소설도 써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