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이야기

그저 바램이 있다면......

by 헝가리 하은이네 2009. 4. 22.

parents meeting이 있던 날 하은이 반 앞에서 순서를 기다리다

6학년 환경판을 보았다.

아이들이 쓴 시와 편지들이었다.

앞의 엄마가 상담이 끝나기를 기다리면서 하은이의 작품을 읽었다.

시도 읽고.... 제일 끝의 "엄마"를  읽는데 가슴이 찡~~ 해온다.

그저 고맙고 또 고마워서.

 

 

 

 부족한 에미인데, 짜증도 잘 내고 너무 바쁠 때는 소리도 지르고 말이다.

그런 에미인데도 이렇게 써주니 너무나 고맙다.

그저 바람이 있다면,

딸들이 이다음에 커서 에미를 기억할 때 그저 좋은 기억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어찌 자식 키우면서 소리 한번 안 지르고 키우겠나.

어찌 살면서 매일 웃기만 하면서 살겠나.

화도 내고 속상해서 울기도 하고 혼내기도 하지.

또 부족한 인격이라서 감정 통제가 안되어 말도 안 되게

화도 내고 그저 엄마니까 무조건 말 들으라고 억지도 쓰는 그런 에미 맞지만.

이런 게 삶 아닌가. 그렇게 살면서도 나도 바람을 가져 본다.

그저 작은 소망이 있다면 나중에 이다음에 딸들이 에미를 기억할 때,

우리 엄마는 참 많이 우리를 웃게 해 주었다고,

엄마랑 함께 하는 시간이 즐거웠었다고,

엄마랑 차 타고 함께 학교 가고 집에 오는 차 안에서는 우린 많이 웃었다고.

그렇게 엄마는 우릴 웃게 해 주려고 노력했었다고.

그래서 엄마랑 함께한 시간들을 생각하면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온다고.

그때 일들이 떠올라 미소 짓게 된다고.

그리 기억해 주면 좋겠다.

 

 

'우리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일 축하해, 작은 딸.  (0) 2009.05.17
외삼촌 할아버지의 기도대로....  (0) 2009.05.02
HUNGARY SARVAR온천.  (0) 2009.04.16
Buk에서 Sarvar로.  (0) 2009.04.16
헝가리 패션쇼 구경하는 것도 힘들다.  (0) 2009.04.07